GA4

GA4) Perfomance Marketing 이벤트 생성하기 (sign_up)

Asher_Jw 2023. 10. 17. 17:34

구글 애널리틱스의 꽃이자 가장 중요한 부분? 인 이벤트 생성하기다.

 

특정 페이지뷰 이벤트 생성

 

 

페이지 도착 맞춤 이벤트 생성하기

 

고객의 행위에 따라 이벤트를 세팅하는 방식이 달라진다. 

 

고객의 행위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눠진다 

 

특정 페이지를 조회하는 ( 장바구니 페이지, 회원가입 페이지, 결제완료 페이지) 페이지 뷰가 있고

 

페이지의 조회가 일어나고 스크롤링을 하거나 웹 페이지 내에 있는 버튼을 눌러 상호작용을 하는 (장바구니 담기)

인터렉션이 있다.  

 

특정 페이지를 조회는  ga4 내에서 이벤트를 세팅하고 

인터렉션은 별도의 코드를 작업한다. 

 

우선은 특정 페이지를 조회하는 이벤트 세팅을 해보자 

 

나는 사용자가 내가 지정한 특정 도메인으로 들어왔을떄 페이지뷰 이벤트를 발생하게끔 해볼것이다.

ex) 사용자가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에 도달했을때 애널리틱스에 회원가입 완료 이벤트가 발생

 

 

나는 웹사이트를 tistory 블로그로 대신하고 있기 때문에 방명록에 들어오는 유저들을 회원가입 유저로 인식되게 할 것이다.

 

먼저 애널리틱스 이벤트로 들어와서 이벤트 만들기를 눌러주자 

 

 

맞춤 이벤트 이름으로는 내가 지정할 수 있지만 애널리틱스에서 추천해주는 이름이 있기에 추천 이름으로 

sign_up을 사용해주자 

 

그리고 매개변수를 설정해야한다.

사진 하단의 조건 추가를  활용하여 

이벤트 네임이 페이지뷰와 같고 

로케이션이 내 방명록 주소인 https://asher-jw.tistory.com/guestbook 중  guestbook과 일치한다면 sign_up이벤트가 발생한다는 뜻이다

(모두 일치할 때 맞춤 이벤트가 발동)

 

설정하고 저장을 눌러 적용시켜준 뒤 

 

내 방명록을 새로고침하여 페이지뷰를 일으킨다면

 

애널리틱스의 디버그 뷰에서 

 

 

sign_up 이벤트가 발생된 것을 볼 수가 있다. 

 

이렇게 이벤트를 만든다면 

 

국가별, 연령별, 성별별 등 다양하게 sign_up 이벤트를 일으킨 사용자를 파악할 수 있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내 웹사이트를 더욱 성장 시킬 수 있다. 

 

이렇게 우리는 특정 페이지를 조회했을때 이벤트를 발생 하는 방법을 배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