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th Marketing

그로스 해킹 그로스 마케팅의 지표 및 기본용어

Asher_Jw 2023. 11. 15. 19:18

지표란 무엇인가?

 

지표는 우리 웹사이트, 사업, 광고의 성과를 측정하여 수치로 표현한 것 

 

사업의 성과는 KPI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좋은 지표란?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 성과 지표)

 

- 기업이 달성해야 할 최종적인 목표를 위한 지표

 

-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매출 상승' 이라면 KPI는 '전년도 대비 10% 매출 상승' 과 같이 구체적인 수치를 기재 

 

- 모든 수치적 데이터가 KPI가 될 수 있음

 

- 디지털 마케팅 KPI예시: 회원가입 수, 구매 전환률, 재 구매률 등 

 

 

 

랜딩페이지 (Landing Page)

 

흔히들 상세페이지로 알고있는데 목적에 따라 랜딩페이지가 달라짐 

 

- 사용자가 검색광고 텍스트나 배너광고를 클릭했을 때 연결되는 페이지.

 

- 광고 목적에 따라 랜딩페이지가 달라짐

 

* 상품판매 목적 - 상품 상세 페이지

* 고객 DB수집 - 정보 입력 페이지

* 회원가입 - 회원가입 페이지

 

- 랜딩 페이지 제작을 어떻게 하는가에 따라 전환율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전환율과 깊은 관계가 있음 

 

PV (Page View)

 

- 웹사이트 한 페이지에 사용자가 접속한 수를 세는 단위

 

- 웹사이트 내에서 가장 높은 PV를 기록한 페이지가 사이트 내 가장 인기 있는 곳임 

 

UV (Unique Visitor)

 

- 순 방문자. 사용자가 특정 웹사이트에 방문한 수를 나타냄 중복 방문자를 제외함 

 

- PV가 세션이나 IP주소에 따라 달라진다면 UV는 달라지지 않음

 

 

체류시간 (DT, duration time)

 

-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머물다 떠날 때 까지의 시간

 

-  체류시간이 길면 길수록 사용자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우리가 원하는 목적이 달성될 확률이 높음

 

- 고객 충성도를 살펴볼 수 있는 지표가 되기도 함

 

체류시간이 지나치게 짧은 사이트는 이탈율도 높고 전환율도 굉장히 낮음

 

 

전환 (Conversion)

 

- 광고 성과를 파악하는 주요 지표

 

- 광고를 통해 사이트로 유입된 방문객이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행위를 취하는 것을 말함

 

- 회원가입 , 프로그램 다운로드, 장바구니 담기, 제품구매 등

  광고주가 원하는 방식을 사용자가 취했을때 전환이 일어난다고 함 

 

- 디지털 광고의 주요 목표  

 

전환율 (Conversion Rate :CVR) 

 

전환과 좀 다른 의미로

 

전환율은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가 특정 행위를 하는 비율임

 

-  광고를 클릭해 사이트에 들어온 방문객이 특정행위 (전환) 을 하는 비율

 

-  전환율 = 전환수 / 유입수 * 100

 

- 커머스 평균 사이트 내 전환율은 1~3%

 

 

사용자 확보 비용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 고객을 확보하는데 사용된 광고비용

 

- 광고의 효율을 판단하는 기준

 

- 1확보 비용은 항상 제품 마진 금액보다 낮아야 함

 

 

 

허상지표와 실제지표는 구분을 잘 해야함 

 

 

주의해야 할 허상지표

 

1. 사이트 내 이벤트 히트 수 (클릭 수)

 

- 단순히 몇 번 클릭이 일어났는지만 보는 지표

 

- 클릭수는 사이트 내 이벤트 여부, 특정 페이지로의 이동 (클릭할 요소가 많은 페이지) 에 따라 달라짐

 

- 사용자 유지 측면에서 단순한 클릭수는 도움이 되지 않음

 

- 클릭수와 전환수는 반드시 상관관계가 있다고 볼 수 없음 

 

 

2. 팔로워/친구/좋아요 수 

 

- 단순한 친구/ 팔로워 수는 서비스 성장과 관계 없음

 

- 우리 서비스 성장에 도움이 되는 팔로워인지 아닌지 구분 할 수 없음 

 

- 고객 입장에서 의미없이 하는 팔로잉 액션일 수 있음

 

- 팔로워 수를 핵심지표로 한다면 가짜 계졍을 이용해 팔로워와 좋아요만 늘릴 수 있음 

 

 

3. 사이트 방문자 수

 

- 홈페이지에 방문한 사람의 숫자를 알려주는 지표 

 

- 단순히 방문한 사람들의 지표만을 알려주기 때문에 해당 사용자가 왜 이 사이트에 들어왔는지, 얼마나 머무는지, 언제 이탈했는지에 대한 정보는 알려주지 않음

 

 

 

살펴보아야 할 실질지표

 

1. 활성 사용자 비율

 

활성 사용자란  사용자들이 시간이 갈수록 얼마나 우리 서비스에 참여를 하는지 알려주는 지표 

 

- 사용자들의 참여도를 알려주기 떄문에 매우 중요함

 

- 본 지표를 기준으로 실험을 게속 실시하면서 제품과 서비스, 웹사이트를 개선함 

 

2. 매체 별 확보한 사용자 수 

 

광고 매체별로 얼마나 사용자를 확보 했는가를 확인해야 어떤 광고 매체에 더 집중을 해서 광고를 할 것인지 파악 가능함 

 

- 사용자 유입 단계에서 어떤 매체가 가장 효과적인지 알 수 있고, 광고매체를 효율적으로 운영이 가능하게함

 

3. 매체 별 전환률

 

- 어떤 매체가 광고비 대비 가장 큰 매출을 가져다 주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음

 

- 사용자 확보가 끝난 단게에서 구매 전환을 올릴려고 할 때 살펴보아야 할 지표

 

4. 1전환 당 광고 단가 

 

- 전환 당 광고 단가를 살피는 것은 광고 비용을 현재 효율적으로 쓰고 있는지 평가 가능함 

 

5. CPC(광고 클릭당 광고 단가)

 

- 광고 컨텐츠가 타겟과 맞는지, 켄튼츠의 효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지표

 

 

 

OMTM이란 성장 시킬 수 있는 중요한 지표 

 

 

OMTM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

 

OMTM은 가장 중요한 질문에 대해 답을 제시함 

 

 - 한번에 수백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만드는 것이 아닌

 가장 중요한 질문을 설정하고 이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추적해야 할 지표가 OMTM임

 

분명한 목표를 세우게 해준다

 

-OMTM 자체가 숫자로 구성된 명확한 지표이기 떄문에 분명한 목표가 될 수 있음

 

회사 전체를 한가지에 집중하게 하여 빠르게 목표를 달성함 

 

- 여러 지표를 어지럽게 나열하여 어떤 지표를 보아야 하는지, 각 지표들의 관계가 상반되게 나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복잡함이 없이 한가지 지표만을 전사적으로 공유하여 한가지 지표의 번화추이를 살핌

 

실험 문화를 조성한다 

 

- OMTM 개선을 위해 여러가지 실험을 해보고 개선되었는지에 대한 평가가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