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마케팅 제안서 작성법 (RFP)

2023. 11. 20. 17:54Digital Marketing

 

 

 

 

 

문제해결에서의 신선함을 주어 경쟁력 생성

 

숫자로 표시하여 명확하게 메리트를 줌

 

추가적인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타협이 가능하게 충족 시킬 수 있는 제안

 

 

제안서는 문제해결과 연결되어야 하는게 상관없이 형식적이면 나쁜 제안서임

 

 

합리적 근거가 없이 마케팅툴만 통보하는 방식 

 

왜? 이 마케팅 툴을 써야하는지 이유를 알려주어야함 

 

 

그리고 어떤 마케팅을 하면 어떤 효과 가치를 얻을 수 있는지 언급을 해야한다.

 

EX: 이런 마케팅을 하면 1년 후에 어떤 가치를 얻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상대방의 입장을 충분히 파악해서

 

전문용어를 해석해서 전달을 해야한다.

 

 

 

기업에서 제공해주는 RFP

 

RFP를 제공하지 않는 기업같은 경우

 

위 사진과 같이 인터뷰 질문을 해서 파악을 한다.

 

RFP항목은 기업이 요구하는 항목을 작성

 

요구사항 내용은 요구하는 사항의 내용을 자세히 작성

 

제안서의 장은 요구하는 사항이 우리 제안서의 어느어느 장에 들어가야하는지 정리

 

차별화 전략은 이러한 요구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만의 어떤 차별화 전략을 사용하는지 작성

 

제안내용은 최종적으로 우리가 이런이런것들을 제안하겠다 라는 내용 작성 

 

반드시 고정된 내용은 아니지만 

 

RFP 항목을 반드시 빠짐없이 정리하는게 중요하다. 

 

 

RFP가 없는 기업은 

 

요구사항을 충분히 파악하기 위해 인터뷰를 하고 

 

예상 RFP를 작성해서 체크리스트를 제작하고 

 

기업측과 항상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추후 수정을 거쳐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