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Performance Marketing 상황별 UTM 설계 풀이
2023. 10. 16. 17:11ㆍGA4
패스트캠퍼스_유성민 대표가 제공해준 워크시트에서 해당 상황을 풀어보자
상황 1. | |||||
우리 웹사이트의 페이스북 광고를 하려고 한다.
어떤 이미지를 통해서 들어와서 전환이 발생하는지 보고 싶다. |
|||||
웹사이트 URL | 나의 웹사이트 주소 | ||||
utm_source | 페이스북 = meta | ||||
utm_medium | paidSocial | ||||
utm_campaign | summer_campaign | ||||
utm_term | 검색 광고가 아니라 기입 X | ||||
utm_content | {{ad.name}} |
sourse와 medium 값이 매번 해당 플랫폼 광고를 진행할 때 마다 대 소문자 구분이 다르거나 다른 기입내용을 입력하면
헷갈릴 수 있다.
그러니 반드시 sourse와 medium 값은 같은 값으로 고정하자 = UTM 룰 가이드
상황 2. | |||||
우리 웹사이트에 가입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여러개의 카카오 메시지를 전송하고자 한다.
어떤 메시지를 통해서 들어와서 전환이 발생하는지 보고 싶다. |
|||||
웹사이트 URL | 나의 웹사이트 주소 | ||||
utm_source | Kakao | ||||
utm_medium | message | ||||
utm_campaign | summer_campaign | ||||
utm_term | |||||
utm_content | messageA |
Message는 다이나믹 파라미터가 없기에 a,b,c로 구분하여 적어주자 :(
상황 3. | |||||
네이버 파워블로거 여러명에게 우리 상품을 소개하려고 한다.
블로거별로 유입자들의 전환율을 보고 싶다. |
|||||
웹사이트 URL | 나의 웹사이트 주소 | ||||
utm_source | naver | ||||
utm_medium | powerblog or viral | ||||
utm_campaign | summer_campaign | ||||
utm_term | |||||
utm_content | "~~님의 블로그" |
블로그는 medium 값에 다양한 값을 넣는데
공통적으로 viral을 사용하고
파워 블로그와 그냥 블로그의 차이를 두기 위해
powerblog 그리고 paidBlog를 넣어준다.
상황 4. | |||||
고객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발송하려고 한다.
문자 메시지별로 각 문자마다의 유입자들의 전환율을 보고 싶다. |
|||||
웹사이트 URL | 나의 웹사이트 주소 | ||||
utm_source | sms | ||||
utm_medium | message | ||||
utm_campaign | summer_campaign | ||||
utm_term | |||||
utm_content | 20231016_57_messageA |
문자 메세지의 sourse는 sms, lms 등 작성해주자
content는 여러 메세지를 보낼 경우 날짜와 시간을 넣어 구분되게 해주자
상황 5. | |||||
네이버 검색 파워링크 검색 광고를 하려고 한다.
어떤 키워드를 통해 방문한 사람들의 구매 전환율을 보고 싶다. |
|||||
웹사이트 URL | 나의 웹사이트 링크 | ||||
utm_source | naver | ||||
utm_medium | cpc 혹은 paidSearch | ||||
utm_campaign | summer_campaign | ||||
utm_term | 내가 설정한 키워드 or {query} | ||||
utm_content |
상황 6. | |||||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여러명에게 우리 상품을 소개하려고 한다.
어떤 인플루언서를 통해 방문하는 유저들이 구매까지 이어지는지 보고싶다. |
|||||
웹사이트 URL | 나의 웹사이트 링크 | ||||
utm_source | |||||
utm_medium | viral 혹은 influencer | ||||
utm_campaign | summer_campaign | ||||
utm_term | |||||
utm_content | "인플루언서~~님의 인스타 아이디" |
이런 방식으로 어떤 인플루언서의 바이럴 광고가 효과적인지 알 수 있다.
패스트캠퍼스 유성민대표의 강의를 듣게된다면
utm 대량변환기 파일을 받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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