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Performance Marketing 상황별 UTM 설계 풀이

2023. 10. 16. 17:11GA4

패스트캠퍼스_유성민 대표가 제공해준 워크시트에서 해당 상황을 풀어보자 

상황 1.
우리 웹사이트의 페이스북 광고를 하려고 한다.
어떤 이미지를 통해서 들어와서 전환이 발생하는지 보고 싶다.
         
           
웹사이트 URL 나의 웹사이트 주소         
utm_source 페이스북 = meta        
utm_medium paidSocial        
utm_campaign summer_campaign        
utm_term 검색 광고가 아니라 기입 X        
utm_content {{ad.name}}        

sourse와 medium 값이 매번 해당 플랫폼 광고를 진행할 때 마다 대 소문자 구분이 다르거나 다른 기입내용을 입력하면 

헷갈릴 수 있다.

그러니 반드시 sourse와 medium 값은 같은 값으로 고정하자 = UTM 룰 가이드

 

 

 

상황 2.
우리 웹사이트에 가입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여러개의 카카오 메시지를 전송하고자 한다.
어떤 메시지를 통해서 들어와서 전환이 발생하는지 보고 싶다.
         
           
웹사이트 URL 나의 웹사이트 주소                                                                 
utm_source Kakao        
utm_medium message        
utm_campaign summer_campaign        
utm_term          
utm_content messageA        

Message는 다이나믹 파라미터가 없기에 a,b,c로 구분하여 적어주자  :(

 

 

 

상황 3.
네이버 파워블로거 여러명에게 우리 상품을 소개하려고 한다.
블로거별로 유입자들의 전환율을 보고 싶다.
         
           
웹사이트 URL 나의 웹사이트 주소                                 
utm_source naver        
utm_medium powerblog or viral        
utm_campaign summer_campaign        
utm_term          
utm_content "~~님의 블로그"        

블로그는 medium 값에 다양한 값을 넣는데

 

공통적으로 viral을 사용하고 

파워 블로그와 그냥 블로그의 차이를 두기 위해 

powerblog 그리고 paidBlog를 넣어준다. 

 

 

상황 4.
고객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발송하려고 한다.
문자 메시지별로 각 문자마다의 유입자들의 전환율을 보고 싶다.
         
           
웹사이트 URL  나의 웹사이트 주소                                 
utm_source sms        
utm_medium message        
utm_campaign summer_campaign        
utm_term          
utm_content 20231016_57_messageA        

문자 메세지의 sourse는 sms, lms 등 작성해주자 

 

content는 여러 메세지를 보낼 경우 날짜와 시간을 넣어 구분되게 해주자 

 

 

상황 5.
네이버 검색 파워링크 검색 광고를 하려고 한다.
어떤 키워드를 통해 방문한 사람들의 구매 전환율을 보고 싶다.
         
           
웹사이트 URL 나의 웹사이트 링크                             
utm_source naver        
utm_medium cpc 혹은 paidSearch        
utm_campaign summer_campaign        
utm_term 내가 설정한 키워드 or {query}        
utm_content          

 

 

상황 6.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여러명에게 우리 상품을 소개하려고 한다.
어떤 인플루언서를 통해 방문하는 유저들이 구매까지 이어지는지 보고싶다.
         
           
웹사이트 URL 나의 웹사이트 링크                                       
utm_source instagram        
utm_medium viral 혹은 influencer        
utm_campaign summer_campaign        
utm_term          
utm_content "인플루언서~~님의 인스타 아이디"              

 

 

이런 방식으로 어떤 인플루언서의 바이럴 광고가 효과적인지 알 수 있다. 

 

패스트캠퍼스 유성민대표의 강의를 듣게된다면 

utm 대량변환기 파일을 받을 수 있다 ^-^